긍정 양육 129원칙 > 교육 및 홍보


서울노원구아동보호전문기관
제목 긍정 양육 129원칙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-04-05 조회수 230회
아동에 대한 존중 및 부모-자녀 간 상호 소통과 이해, 믿음을 바탕으로 한 ‘긍정 양육 129원칙’
1. 기본전제 – 자녀는 존중받아야 할 독립된 인격체입니다.
2. 실천 원리 – 부모 자신과 자녀의 이해에서부터 시작합니다. 부모와 자녀가 서로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.
9. 실천 방법
★자녀 알기 – 아이들은 저마다 기질과 성격이 다르고, 발달 특성도 개인차가 있습니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러나 우리 자녀를 잘 살펴봐주세요.
★나 돌아보기 – 부모로서의 나 자신은 어떤 특성과 개선할 점이 있는지 돌이켜보세요.
★관점 바꾸기 – 내 자녀의 ‘문제’행동이라 생각한 것이 정말 고쳐야 할 행동인지 관점을 바꾸어보세요.
★같이 성장하기 – 부모로서의 내 역할을 자녀의 성장에 맞추어 변화시켜주세요.
★온전히 집중하기 – 자녀와 보내는 시간에는 온전히 자녀에게만 집중해주세요.
★경청하고 공감하기 – 자녀의 의사표현을 적극적으로 들어주고 자녀의 감정에 공감해주세요.
★일관성 유지하기 – 자녀가 동의할 수 있는 약속과 규칙을 정하고, 일관성 있는 태도로 대해주세요.
★실수 인정하기 – 부모도 때로는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, 사과해주세요.
★함께 키우기 – 어려움이 있을 때는 주변 사람이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.
주    소 :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437, 노원구청 5층 아동청소년과
대표전화 : 02-974-1391, 아동학대 신고전화 112
팩스전송 : 02-2116-4664
전자우편 : nwcps@nowon.go.kr
Copyright(c) 2019 서울노원구아동보호전문기관. All rights reserved.

Menu